confide.egloos.com

버스 안 세상 이야기

포토로그





INIP2P, 이니피투피? 인터넷에서 개인 카드 결제 혹은 계좌이체. 금전 이야기

https://www.inip2p.com/

지난달에 시작한 이니시스의 서비스로 블로그건 게시판이건 HTML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면 카드결제 혹은 실시간 계좌이체를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즉 내가 가입한 동호회나 나의 블로그에서 내가 소유한 물건을 카드 혹은 계좌이체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이야기.

대체 이게 뭐가 장점이냐고?
우선 개인간의 중고물품의 거래가 이전에 비해서 점차 활성화 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사기꾼들도 상당히 늘어났음.
오죽하면 사기꾼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까지 나타났겠는가? (http://www.thecheat.co.kr/)
덕분에 우리은행이나 국민은행 같은데서 제공하는 에스크로 서비스가 인기를 어덱 되고...
이러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업체들도 나타나기 시작했음.
그러나... 이런 소규모 업체(?)가 갑자기 잠적하는 경우도 발생해서 난감한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었음.

- 에스크로란?
갑이 을에게 물건을 판매할 때, 을이 에스크로 서비스 제공자에게 송금을 하고, 갑이 을에게 물건을 전달하면 서비스 제공자가 을에게 확인받고서 갑에게 송금해 주는 서비스.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에스크로 서비스의 단점이라면... 카드가 안된다는거.
중고물품이라도 상당히 고가의 경우 카드로 구매하고 싶을건데 말이다.
그리하여 이용하는 것이 옥션.
그러나 옥션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다르지만 수수료가 꽤 크다. 10%가 넘는 경우도 있으니까. 카드수수료는 약 2%로 별도.
(옥션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옥션에서 확인하세요. 정확하지 않습니다.)

이니시스는 PG(PayGate, 전자지불)업계에서 꽤 선두인 업체로 알고 있음.
데이콤이나 이니시스 같은 곳이 PG업체인데, 예를 들어서 쇼핑몰에서 카드결제를 하면 조그마한 결제 창이 뜨는 것을 이들 PG업체가 제공하는 것이다. 그럼 카드사로부터 돈을 받아서 수수료를 떼고 쇼핑몰에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이니시스가 카드결제는 5%, 계좌이체는 3.5%의 수수료를 받고서 위에서 언급한 에스크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INIP2P이다.

기사를 읽고서 기대감에 사이트로 접속하여 시험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다.
서비스 소개라던가를 보면 상당히 개념을 잘 잡고 만든 서비스라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문제점들이 많아서 안타까웠음.

1. 현대카드만 된다.
아직 현대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하다. 이건... 심각해!!!! 난 현대카드 M 광고가 정말이지 짜증나서 절대로 사용하지 않기로 했던 카드란 말이다!
라는건 개인적인 감정이고, 아마도 카드사와 계약관계가 아직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은 모양이다. 여튼 국내 모든 카드사의 카드를 받아야 할 것이다. VISA/MASTER 등의 카드도 가능해진다면 금상첨화일텐데...

2.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한다.
아무래도 찜찜해서 사용하길 거부하는 사람들이 많을듯하다. 이니시스...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게다. 데이콤처럼 이름이 대중적으로 알려진 업체라도 거부할텐데 말이다. 만약 주민등록번호를 꼭 필요로 한다면 관련 법등을 명시해서 받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할 것이다.

3. 옥션, 지마켓 등에 비해서 광고효과를 얻을 수 없다.
기존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광고효과를 전혀 얻을 수 없기에 일반 판매자들이 선호하지는 않을 것임. 이를 보완할 무언가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4. 사이트 사용의 단순화
지금도 그럭저럭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지만, 좀 더 간결하고 사용하기 좋게 가다듬을 필요가 있다.

5. 업체 인지도
인지도가 낮으니 이건 어찌 해결해야 이 서비스가 활성화 될 것이다.

6.
... ...
여튼 앞으로 개인간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더 커질것이란 견해에는 나도 생각을 같이 한다. 그러므로 이니시스의 이러한 서비스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으나... 앞으로 어찌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흠...
고민해 보고 주식이나;;



사족. 해당 사이트에서는 국내 최초라고 하고 있으나, 유사한 서비스들이 나타났다 사라진 것으로 알고 있음.
사족. 현재는 현대카드 외에 다른 카드도 된다고 하나 https://www.inip2p.com/web/charge/pay_m1.html 페이지에선 여전히 현대카드... 음. 이젠 이 페이지도 없어졌나? http://blog.inip2p.com/18 내용으로 보아 이젠 모두 다 되는듯.
사족.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게끔 할 능력이 된다고 알고 있으나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임. 아쉬움.

덧글

  • 키세 2008/01/28 01:32 #

    이니시스 상장 되있던 기업이던가요, 허허.
    그런데, 왜 현대카드만 되는 겁니까 ㅠ.ㅠ 흑흐규...

    개인적으로 창의성 자체는 참신한 작품 같은데, 음음...
  • 쫑아 2008/01/28 01:36 #

    키세님/ 상장된 업체 맞습니다. 흥미로운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그치만 앞으로 최소한 2년은 꿋꿋하게 이니시스가 밀어주면서 서비스 하지 않으면 다른 업체가 승리하겠죠. ^^;
    근데 12월에 시작했으나 주가에 별반 영향이 없는 것을 보아도... 실제 서비스를 이용해 보아도... 아직은 별로입니다. ^^;
    현대카드만 되는건 아무래도 계약문제겠죠.
  • 좀비 2008/05/08 18:13 # 삭제

    안녕하세요.. 쫑아님.. ^^
    처음 인사드립니다..

    INIP2P에 관해서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한 마음에 댓글 남깁니다..
    제가 INIP2P 담당자라서요.. ^^ 저도 새로 담당을 맡게 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카드결제는 5월중에는 BC/국민카드 등 대부분 카드사의 결제가 가능하게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데로 INIP2P 서비스가 아직은 가야할 길이 멉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
  • 쫑아 2008/05/09 00:29 #

    좀비님/ 안녕하세요? 기대하면서 주식도 조금 샀습니다. :) 수익률도 꽤 되네요. 40% 남짓.
    전자결제에서는 데이콤과 1, 2위를 다투다가 이제는 1위인 셈인가요? 그치만 역시 인지도가 낮은게 무척이나 안타깝습니다. 좋은 서비스로 발전시켜 주시길 기대하겠습니다.
  • 좀비 2008/05/09 10:47 # 삭제

    손해는 안보셨으니 다행이네요.. ^^
    PG부분에 있어서는 당분간 계속 1위를 유지할 것 같긴 하네요..
    말씀하신데로 일반 User에게는 인지도가 부족한 것이 향후 INIP2P를 성장시키는데 좀 더 노력해야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기대에 부응할 수 있기를 저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 쫑아 2008/05/09 13:18 #

    좀비님/ 손해를 보더라도 그야말로 소액이라서 별 의미는 없습니다. 10주 보유하고 있으니까요. ^_^;
    BC/KB카드 등이 가능하게 되면 이용해서 물건 판매를 한 번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